본문 바로가기
[공지] 갤러리에서 정렬 오류가 나는 현상을 바로 잡았습니다. 닫기버튼

포토샵 기초 정보

Tae-ho Kim , 2015-09-25 01:01:26

포토샵 기초 – 포토샵 인터페이스의 이해

포토샵 CC를 기준으로 포토샵의 인터페이스 구성을 살펴보자.
기본적으로 최초로 포토샵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실행이 된다.
위의 화면에서 각 명칭을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메뉴바는 포토샵의 모든 기능들이 모여 있는 곳이고, 툴박스는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도구들을 아이콘 형식으로 모아놓은 박스이다.
옵션바는 툴박스의 도구 혹은 작업중에 사용할 수 있는 세부 옵션과 퀵메뉴들이 나오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패널은 메뉴나 툴박스의 기능에 도움을 주는 기능들이 모여있고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패널들에 차이가 있어 사람마다 나와있는 패널들이 틀리다.
각 패널은 Window 메뉴를 통해서 열 수 있다.

포토샵의 인터페이스는 어떤 작업을 하느냐와 각 개인이 어떤 기능을 주로 쓰느냐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다.
인터페이스 환경을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옵션바의 우측 끝에 있는 셀렉션 박스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목록들이 나오는데 Essentials 부터 Typography 까지의 목록은 포토샵에서 기본적으로 설정해 놓은 작업환경으로 각 제목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
새로은 작업 환경을 만들려면 파란색으로 선택되어져 있는 New Workspac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옵션창이 뜬다.
이름은 본인이 원하는 이름을 작성하면 되며 단축키와 메뉴도 저장할 것인지 체크하고 Save 를 하면 된다.
그러면 셀렉션 박스에 저장한 이름이 뜬다. 그 후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인터페이스 환경을 바꾸면 다음에 포토샵을 실행시킬 때 그 환경이 그대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툴박스와 패널,옵션바 단축키 Edit > Preferences > General… (ctrl + k)를 통해 설정된 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내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환경은 보통 아래와 같이 구성을 하고 필요할 때마다 해당 패널들을 꺼내서 사용하는 편이다.
File > New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옵션창이 열리며 각 설정을 통해 새로운 도큐먼트 창을 열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부분은 Width (가로), Height (세로), Resolution, Color Mode, 그리고 단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Resolution과 Color Mode 그리고 단위에 대한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여튼 설정을 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초록색 부분은 현재 도큐먼트의 이름과 현재 도큐먼트의 Zoom 상태, 그리고 컬러모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주황색 부분은 Zoom을 수치로 조정할 수 있으며 도큐먼트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초록색부분의 탭을 클릭 드래그 하면 도큐먼트 창이 분리가 된다.
또한 단축키 f 와 Tab 키를 통해 포토샵 윈도우의 보기 형태를 바꿀 수도 있다.

이건 직접 해보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다음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Resolution과 Color Mode 그리고 단위에 대한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Comments Report Google+

Recent Tutorial

Latest Digital Source

Careers